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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Archives/OpenGL

[OpenGL] Material - PBR, Texture

by 2den 2022.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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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R

물리 기반 렌더링 (Physically Based Rendering). 표면의 재질에 따른 빛의 반사가 물리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계산하여 표현하는 기법

https://namu.wiki/w/%EB%AC%BC%EB%A6%AC%20%EA%B8%B0%EB%B0%98%20%EB%A0%8C%EB%8D%94%EB%A7%81#rfn-4

 

난반사 (Diffuse)

표면으로 들어온 빛이 반사될 때, 다수의 방향들로 반사되는 빛 반사, 재질의 표면이 가진 색의 파장을 반사

https://ko.wikipedia.org/wiki/%EB%82%9C%EB%B0%98%EC%82%AC

 

정반사 (Specular)

거울처럼 매끈한 면을 경계로 일어나는 반사, 모든 표면은 빛을 받는 위치와 각도에 따라 빛 자체를 어느정도 반사 (하이라이트)

1. 빛이 입사하는 점에서 반사면에 세운 법선 입사 광선, 반사 광선은 같은 평면 안에 있다.

2. 입사 광선과 법선이 이루는 입사각 α와 반사 광선과 법선이 이루는 반사각 P는 같다.

https://ko.wikipedia.org/wiki/%EC%A0%95%EB%B0%98%EC%82%AC

 

거칠기 (Roughness)

PBR에서는 표면의 거칠기 정도에 따라 해당 표면의 정반사성을 결정, Glossiness는 Roughness에 완벽히 반대

 

발광(Emissive), 불투명도(Opacity), 표면하산란(Subsurface Scattering), 굴절(Refraction), 왜곡(Distortion), 알베도(Albedo), 프레넬(Fresnel)

 

노멀 매핑(Normal Mapping), 시차 매핑(Parallax Mapping), 시차 가려짐 매핑(Parallax Occlusion Mapping)


 

 

[Texture] PBR Texture / PBR텍스쳐란 무엇인가?

PBR : Physical Base Rendering namu.wiki/w/%EB%AC%BC%EB%A6%AC%20%EA%B8%B0%EB%B0%98%20%EB%A0%8C%EB%8D%94%EB%A7%81 물리 기반 렌더링 - 나무위키 물리 기반 렌더링(Physically Based Rendering, PBR) 또는 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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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mp Map

grayscale 이미지, 오브젝트는 변형되지 않으며 나오고 들어간 정도를 표현, 짧은 렌더링 타임

 

Displacement Map

grayscale 이미지, 오브젝트가 변형되며 나오고 들어간 정도를 표현, 그림자 발생, 긴 렌더링 타임

 

Normal Map

RGB 이미지, 오브젝트가 변형되지 않으며 각 픽셀의 법선 벡터 정보를 가짐, 자연스러운 깊이감

 


 

 

LearnOpenGL - Theory

Theory PBR/Theory PBR, or more commonly known as physically based rendering, is a collection of render techniques that are more or less based on the same underlying theory that more closely matches that of the physical world. As physically based rendering

learnopeng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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